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129)
잡담 (46)
일상 (15)
생각 (11)
(20)
전시 (15)
영화 (4)
CF (9)
연극 (6)
공연 (2)
음악 (1)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08. 4. 11. 16:01

어떻게.. 어떻게!!

김근태, 노회찬이 떨어질 수 있단 말인가. 어찌 우리나라의 국민은 이리도 무지하단 말인가?

한번 짚어보자.

지난 대선을 좀 많이 앞두었던 시점, 차기 대선 주자로 거론 되었던 인물 중 가장 유명한 사람은 손학규 정동영일 것이다. 손학규의 화려했던 민주화 운동 경력을 아는 사람은 몇 없어 보인다. 광주민주화운동 직전 영국으로 유학갔던 그는, 구 소련의 붕괴 등등을 보면서 자신의 이념을 좌에서 우로 바꾸었다. 그렇게 한나라당의 전신들에 입당하여 활동하다가 다시 민주당으로 돌아간 손학규인데, 오늘날 대중의 시선에서는 솔직히 원래의 이념으로 돌아갔다는 이미지가 아니라 한나라당에서 민주당으로 옮긴 변절자의 이미지이다. 나는 사실 [고향으로의 복귀?] 처럼 생각했었는데, 그런 손학규를 바라보는 어른들의 시선은 꼴보기 싫은 변절자일 뿐이었다. 드러나 있는 경력이 그러니까 이해하자.

정동영은 이미지가 참 좋았다. 아나운서였고, 사회부 기자 시절 민주화 운동에 앞장 섰다는 사실은 아마 전 국민이 알고 있을 것이다. [아주 민주당적인] 이미지라 할 수 있겠다.

물론 민주화 운동의 정도를 비교한다는게 말이 안되기는 하다. 그런데, 딱 까놓고 속물적 방식으로나마 그 정도를 비교해보자. 대통령이 9급 공무원보다 나라를 더 대표한다는건 모든 이가 동의할 사실이니까, 그런 방식으로. 서울대 학생회장에 민청련 1,2대 의장, 수배생활만 10년이 넘는 김근태가 손학규 정도야 동지로 인정하겠지만 정동영 부터는 조금 께름칙해 할 것 같고 결정적으로 이명박이 고대 상대회장으로 6개월 구속된 경력으로 두고두고 민주화 운동에도 [투신]했었다느니 하고 말하는거 진짜 비웃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했던 적이 있다. 그런 김근태도 당시 유력한 대선 주자 중 하나였다. 여권이 지지율을 얻지 못하자 백의종군 하겠다며 불출마를 선언했었는데, 그런 일이 있었는지 조차 모르는 사람이 많았을 것이다... 정말 김근태는 왜이렇게 대중성을 얻지 못하는 것인지. 김근태를 사람들이 알기는 알까조차 사실 의문이긴 하다..

그런 김근태를 이긴 신지호는 누구인가. 뉴라이트 운동의 선봉장이라는데, 뉴라이트 운동이 뭔지는 아는 국민이 몇이나 될까. 말 그대로 신지호는 듣도 보도 못한 잡후보 였다. 그런 그가 김근태를 이겼다.



노회찬은 고대 상대 졸업후 위장 취업으로 노동운동을 시작했던 사람이다. 지금은 촌철살인의 어록으로 유명한데, 먹물과 쇳기름 둘다 먹어본 사람이라서인지 정말 말하는게 다르다. [50년 묵은 정치 갈아 엎어야 된다. 50년동안 똑같은 판에서 삽겹살 구워 먹으면 판이 시꺼메진다. 이제 불판 갈때가 됬다] 정도의 말을 했던 적이 있는데, 내가 들어본 최고의 비유중에 하나였다. 말이 민주당이 진보지 진정한 진보정당 하나 없다고 할만한 우리나라에서 지금의 민주노동당(지금은 진보신당으로 갈라졌지만)을 일구어낸 사람 중에 하나다.

홍정욱은 7막7장으로 유명하다. 하버드를 나왔고, 코리아 헤럴드를 인수해서 몇년간 운영했다. 그 기간 동안 외부인사도 아닌 노조로부터 횡령 혐의로 고발당해 소송도 겪었다. 그런 그가 노회찬을 이겼다.


열심히 20대에 공부한 홍정욱이나 신지호, 혹은 열심히 일한 이명박같은 사람들이 열심히 불온찌라시 돌리고 도망다니고 체포당했던 사람들보다 열등하다는 말이 아니다. 각자 인생이 있는 거니까. 민주화 운동 경력 같은 것이 현재 국회의원으로서의 능력을 대변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신지호나 홍정욱이 더 잘할지도 모르는 일이다. 근데 언제부터 우리나라 국민이 공약보고, 의정 능력보고 국회의원 뽑았나? 한나라당이라서 신지호 뽑은거고, 하버드 나온애가 한나라당 후보길래 홍정욱 뽑은거 아닌가? 공약 말고 배경 보고 뽑을 거면 김근태와 노회찬이 되어야 하는거 아닌가?

대구에서 출마한 유시민은 당연히 안될 줄 알았다. 대구거든. 그래도 안될 줄 알면서 도전한 유시민이 정말 멋있었다. 그래, 민주당 후보와 후보단일화 하고, 대선 전날 지지 철회하고, 조용히 4년간 잠수 타다가 다시 대선때 뜬금없이 등장해서는 이젠 한나라당에 입당한 정몽준이 정동영을 이긴것도 이해하자. 정동영도 사실 겉만 번지르르한 편이잖아. 좋아 젠장! 이인제 다시 뽑힌것까지, 내가 진짜 그까지는 넓은 마음으로 이해해준다.! 근데! 대구경북부산경남도 아닌, 서울에서, 노회찬 김근태가 떨어지다니! 상상하지도 못했던 일이다. 성향이 보수적이고 오른편으로 치우쳐져 있는 편인 내가 생각해도 이건 정말 어의 없는 일이다. 우리나라 국민은 정말 왜이리 무지할까. 딴나라 국민도 이따군가?


... 점점 나이가 들수록 세상에 불만만 많아지는 것 같다...ㅋㅋ